가입
환영합니다 
내 세부 정보 편집
PREMIER LEAGUE





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뉴스 서비스

뉴스 범주
검색 시작
검색 종료

특집 기사

UEFA슈퍼컵 결승
1991년 11월 19일(현지 시간)

맨체스터 유나이티드 1 (맥클레어)
레드스타 벨그레이드 0

맨유 선수: 슈마이켈, 마틴, 부르스, 팔리스터, 어윈, 칸첼스키, 웹, 잉스, 블랙모어, 맥클레어, 휴즈

18/01/2010  Report by Steve Bartram

OT100주년:#49 UEFA슈퍼컵 우승

1991년 11월 19일 맨유의 첫 UEFA슈퍼컵 출전은 홈 구장인 올드 트라포드에서 시작되었다…

배경: 맨유는 그 전 시즌 유러피언 컵 위너스 컵 결승에서 바르셀로나를 물리쳤고, 레드스타 벨그레이드는 유러피언 컵 결승에서 마르세유를 승부차기 끝에 우승했기 대문에, 양 클럽은 UEFA슈퍼컵 결승에 나란히 진출할 수 있었다. 유고 슬라비아에는 당시 내전이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에, UEFA는 올드 트라포드에서 단판 승부를 내기로 규정을 변경하였다.

사건: 22,110명의 관중 만이 지켜 보는 가운데, 놀라운 기술과 스피드를 가진 벨그레이드 선수들에 의해 맨유 선수들은 뒤를 쫓아 다닐 수 밖에 없었다. 알렉스 퍼거슨 감독은 “그 날 경기를 지켜본 이들은 아직도 우리가 어떻게 이길 수 있었는 지 의아해 한다”며 레드스타 선수들의 놀라웠던 경기력을 아직도 인정하고 있었다. “전반 데안 사비체비치는 압도적으로 돋보였기 때문에, 전반 끝날 때까지 동점 상황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기적에 가깝다.” 브라이언 맥클레어는 후반 처진 스트라이커로 전략적 위치 이동을 했고, 그 결과 60분경 맥클레어는 짧은 거리의 슈팅으로 결승골을 뽑아낼 수 있었다. 그는 “벨그레이드가 우리보다 뛰어났었다. 어쨌든 승리를 지켜낼 수는 있었지만, 사실 우승을 강탈한 것과 마찬가지였다”라고 당시를 회상했다. 

뒤에 벌어진 일: 벨그레이드의 우수한 선수들은 대회 뒤 많은 유럽의 강호들에 의해 스카우트 당했다. 반면 맨유의 유럽 무대 정복은 한 동안 잠잠했다. 비록 프리미어리그에서 2년 안에 다시 우승을 차지하긴 했지만, 맨유가 다시 슈퍼컵 결승에 오른 것은 1999년에 가서야 가능했다. 그 후 라찌오(1999년)과 제니트 (2008년)과의 두 번의 슈퍼컵 결승에서 맨유는 각각 어이없는 실점을 허용하며 패배하고 말았다.